OUR SERVICES

로뎀 선교사 케어의 사역들 

 

로뎀 선교사 케어는 선교사 가정이 영적이고 정신적인 건강과 웰빙, 그리고 삶과 사역 목적을 이룰 수 있도록 돕고 있습니다.

Rodem Missionary Care helps missionary families accomplice spiritual and mental health, wellness, and life and career goals.

독서 치유
Bibliotherapy

책은 개인이 경험하지 못한 생각과 세계로 초대합니다. 책을 통해 다른 사람의 오랜 경험과 깊은 생각을 소유하게 됩니다. 책을 같이 읽고 나눔을 통해 책이 주고자 하는 지식을 효과적으로 이해할 뿐만 아니라 구체적으로 실천할 수 있는 도움을 얻습니다. 또한, 자신의 어떤 문제는 자신만의 독특한 문제가 아니라 보편적이 문제라는 사실에 안도하게 되고, 옆에 있는 이들의 경험담과 조언, 더 나아가 지지를 얻게 됩니다.

로뎀은 독서 모임으로 시작하여 지금까지 독서 모임을 거쳐 간 선교사들이 전 세계에 160명이 넘습니다. 이들 대부분이 독서 모임으로 유익을 누렸고, 자신들의 지역에서 독서 모임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로뎀은 독서 치유 전문가들이 독서 모임을 인도함으로 개인의 영적, 정서적 치유와 성숙을 돕고, 건강한 지지 공동체를 형성해 주고 있습니다.

선교사 자녀 돌봄
Missionary Kids Care

선교사 자녀들도 여느 아이들과 동일한 성장 과정을 거칩니다. 이들은 이외에도 자신들의 의도와는 상관없이 타문화권에서 성장하며, 언어와 문화 충격, 더 나아가 정체성에 대한 혼란을 겪게 됩니다. 또한, 이들에게 요구되는 사회적 규범과 내적인 욕구와의 충돌 속에서 고통을 느끼고 방황하기도 합니다. 오늘날 선교사 자녀들은 결코 가볍게 여길 수 없는 크고 작은 수 많은 문제에 노출되어 있습니다.

로뎀은 선교사 자녀들이 겪고 있는 문제들을 들어주고, 그들이 자신들의 문제를 긍정적으로 해결해 나가도록 도움을 줍니다.

상담
Counseling

선교사도 사람이기에, 그의 헌신과 영성과는 상관없이, 선교사는 생애 발달의 어느 단계에 있거나 혹은 어떤 독특한 환경에 놓이게 되면 영적, 정서적, 신체적 어려움을 겪을 수 있습니다. 가족 또한 그들이 처한 환경으로 인해 보통 사람들이 겪는 문제들 이상의 어려움에 처하기 십상입니다. 선교사는 자신이 속해있는 공동체 안에서 사역과 관계의 문제로 심한 고통을 받기도 합니다.

로뎀은 선교사 개인과 가족, 그리고 공동체 안에서 발생하는 여러 문제에 대한 상담을 제공합니다. 스트레스, 우울, 충동, 중독, 갈등 등의 여러 문제를 해결하는 데 도움을 드립니다.

디브리핑
Debriefing

어떤 선교사에게는 선교지에서의 삶과 사역이 의미 있고 보람되었을 것입니다. 그러나 다른 어떤 이에게는 선교지의 삶과 사역이 기대에 못 미칠 수 있습니다. 동료 선교사와의 갈등은 심각하고 현지인과의 관계는 복잡하여 주위 사람들에 대한 신뢰가 무너질 수도 있습니다. 다른 사람을 살리기보다는 자신의 영성 하락과 더불어 가족의 문제가 더 심각하게 여겨지기도 합니다.

로뎀은 자신의 삶과 사역이 만족스럽든 그렇지 않든 간에 선교사가 타문화권에서 경험했던 삶의 여정을 숙고하고, 자신의 미래에 대한 전망 속에서 성숙하고 통합된 길로 가도록 돕습니다.

경력 전환 코칭
Career Transition Coaching

선교사는 사역이 자신이 원했던 사역이 아니거나, 사역이 자신의 의도한 대로 진행되지 않고 엉뚱한 방향으로 흘러가거나, 사역의 성과가 미미하면 자신이 처한 환경에 대해 비난하기도 합니다. 또는 이 책임의 주요한 원인을 자신에게 돌리고 종종 자신의 정체성에 대해 질문을 하게 됩니다. "내가 과연 선교사로 부름을 받은 것이 맞는가?", "선교사로 부름받은 것이 확실하다면 내게 맞는 사역은 무엇인가?"

로뎀 산하의 선교사 경력 전환 센터는 선교사로 하여금 자신의 정체성과 직무를 평가하고, 자신의 소명과 새로운 선교 환경에 적합한 직업, 직무, 역할, 혹은 장소로 전환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생애 코칭
Life Coaching

개인은 다른 이들과 세상을 향한 사역이나 공헌에 앞서 자기 자신의 성장을 위해 지속해서 배우고 계발해야 합니다. 자신이 의미 있고 가치 있는 생을 살기 위해서는 생애 전반에 대한 바른 비전이나 영감을 주는 꿈, 그것에 도달하기 위한 구체적인 목표를 세워야 합니다. 자신이 가진 은사와 장점을 계발하고 한계와 장애를 극복하고 하나님의 부르심에 맞게 살며 일하며 성장해 가야 합니다.

로뎀 산하의 선교사 경력 전환 센터의 코치는 선교사 개인이 변화하거나 성장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개인이 비전과 꿈에서 에너지를 끌어내고 자신의 생애 성숙과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창의적으로 생각하고 학습함으로써 의미 있고 지속 가능한 방식으로 성장하도록 돕습니다.

세미나
Seminars

선교사 멤버 케어와 경력 개발 혹은 전환에 관련된 다양한 주제를 가지고 세미나를 개최합니다. 세미나 주제에 전문성을 지닌 강사들이 오프라인이나 온라인으로 세미나를 인도합니다. 주제에 관심을 가진 누구나 세미나에 참여하실 수 있습니다.

세미나는 때에 적합한 주제를 가지고 개최되지만, 1년 내내 온라인에서 zoom을 통해 웨비나(인터넷 세미나)가 개최되고 있습니다. 예를들어, 갈등 전환, 경력 전환, 회복탄력성, 미술 치료, MK 케어, 용서, 가족 전환세미나는 전세계에서 사역하고 있는 선교사들을 대상으로 1년 내내 열리고 있습니다.

훈련
Training

로뎀은 하나님과 사람에게 관심이 있습니다. 우리는 사람을 대상으로 사역을 하지만, 무엇보다 사람 그 자체에 관심이 있습니다. 우리가 섬기는 사람들이 건강하게 성장하고, 그들이 다른 이들을 섬길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우리의 목표입니다. 공동체 안에서 서로를 건강하게 돌볼 수 있는 사람들을 세우는 것이 우리의 꿈입니다.

이에 로뎀은 누구든지 자신이 속한 공동체에서 다른 사람을 돌볼 수 있도록 교육을 합니다. 특별히 로뎀은 선교사 멤버 케어에 헌신할 사람들을 발굴하고, 그들이 성숙하고 전문가로 성장할 수 있도록 훈련과 교육의 기회를 제공합니다.

사이버 상담 센터
Cyber Counseling Center

자신이 겪고 있는 고민과 문제는 자신에게는 결코 보편적이거나 쉬운 것들이 아닙니다. 선교사와 그들의 자녀들이 겪고 있는 고민은 자신들의 신분으로 인해 아무에게나 드러내기도 어렵습니다. 어떤 문제는 쉽게 해결될 수 있는 사소한 것일 수도 있지만, 어떤 문제는 당장 해결되지 않으면 그 결과가 심각할 수도 있습니다.

로뎀의 사이버 상담 센터는 전 세계 누구든지 익명으로 자신의 고민을 털어놓을 수 있는 상담 센터입니다. 전문적인 훈련을 받은 익명의 상담가들이 여러분의 이야기를 듣고자 대기하고 있습니다. 누구든지 어느 때에라도 전화나 카톡(katalk)을 통해서 자신이 겪고 있는 문제를 나눌 수가 있습니다.